공공아이핀 일제정비 관련 안내사항
1. 추진배경
최근 사고관련 안전한 아이핀 이용환경 조성 및 보안 강화
주기적 본인확인 및 비밀번호 변경 의무화 등으로 공공아이핀 도용 근절
2. 추진내용
* (일제정비 기간) ‘15년 5월 1일 ~
* (일제정비 대상자) ‘15년 5월 1일 이전 공공아이핀 가입자 전체
※ 민간아이핀(NICE, 서울신용평가, KCB 아이핀) 가입자는 해당 없음
* 주요내용
- 원칙적으로 5월1일부터 재인증해야 사용 가능(재인증시 유효기간 부여)
√ (재인증 받은 경우) 유효기간* 1년 부여
*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재인증하는 경우 유효기간 3년 자동 부여
√ (재인증 못한 경우) 5월1일 이후 공공아이핀 첫 1회 사용시점부터
임시사용기간* 7일 부여, 만료 前 재인증을 통해 연장 필요
*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발급받은 공공아이핀의 경우는 임시사용기간 1개월
※ 임시사용기간이 지난 경우 재인증해야 사용 가능
- 재인증시 비밀번호 변경과 이메일 등록과정도 같이 진행됨
3. 협조사항
주민센터 아이핀담당자, 공공아이핀 재인증 업무 수행 및 일제정비 안내
※ 담당자 업무절차 추가(4.29~) 및 수정된 아이핀신청서(5.1~)는 공무원창구에서 다운로드 가능
이용기관담당자, 홈페이지에「공공아이핀 일제정비 팝업 또는 배너」안내
※ 개인정보보보 종합포털(www.privacy.go.kr)의 자료마당(홍보자료)에서 다운로드 가능
이용기관 및 주민센터담당자 전용 안내전화 : 02-818-3057~3059
** 참고
1. 공공아이핀 일제정비 방법 안내자료
- 일제정비 방법
기존 공공아이핀 가입자
▸ 공공아이핀 홈페이지에서 아이핀 재인증(1년 유효기간 부여)한 이후 사용
①아이핀 재인증(공인인증서, 주민증 발급정보 / 주민센터 방문)→ ②비밀번호 변경 및 이메일 등록 (미등록 시) → ③유효기간 1년 부여(주민센터 방문한 경우는 3년) → ④아이핀 사용
※ 아이핀 재인증 후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비밀번호는 다른 비밀번호로 변경
▸ 공공아이핀 우선 사용 후 다음에 인증하기
①아이핀 사용(최초 사용시, ‘15.5.1~) → ②임시사용기간 1주일(주민센터 가입자 1개월) 부여 → ③-1 임시사용기간 내 재인증(아이핀 사용) or ③-2 임시사용기간 만료(재인증 후 사용)
※ 아이핀 재인증 후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비밀번호는 다른 비밀번호로 변경
2. 신규 아이핀 가입자 : 가입일로부터 유효기간 1년 부여(주민센터 방문 3년)